자바의 자료형 중 기본 타입은 총 8가지로 크게 나누면 정수형, 상수형, 문자형, 논리형으로 나뉜다.
1. 정수형
정수형은 부호를 가지고 있으나 소수점은 없는 자료형을 뜻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정수형 | 타입 | 할당되는 메모리의 크기데이터의 표현 범위 |
byte | 1바이트 | -128 ~ 127 |
short | 2바이트 | -215 ~ (215 - 1) |
-32,768 ~ 32,767 | ||
int | 4바이트 | -231 ~ (231 - 1) |
-2,147,483,648 ~ 2,147,483,647 | ||
long | 8바이트 | -263 ~ (263 - 1)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2. 실수형
실수형은 부호를 가지고 있으며, 소수점을 표현할 수 있는 자료형을 뜻한다.
과거에는 float형을 많이 사용했으나, 현재는 고용량 메모리가 싸지고 보편화 되면서 double형을 기본으로 많이 쓴다.
실수형 데이터의 타입을 결정할 때에는 표현 범위 이외에도 반드시 유효 자릿수를 고려해야 한다.
실수형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실수형 타입 | 지수의 길이 | 가수의 길이 | 유효 자릿수 |
float | 8 비트 | 23 비트 | 소수 부분 6자리까지 오차없이 표현할 수 있음. |
double | 11 비트 | 52 비트 | 소수 부분 15자리까지 오차없이 표현할 수 있음. |
실수형 타입 | 할당되는 메모리의 크기 | 데이터의 표현 범위 | 리터럴 타입 접미사 |
float | 4바이트 | (3.4 X 10-38) ~ (3.4 X 1038) | F 또는 f |
double | 8바이트 | (1.7 X 10-308) ~ (1.7 X 10308) | D 또는 d (생략 가능함) |
특이한 점은 컴퓨터의 태생의 한계인지 일정 소수부분 이상에서는 오차가 발생한다.
3. 문자형
C와 C++에서는 문자형을 아스키 코드로 표현하지만 자바는 유니코드로 표현하기 때문에 모든 문자의 표기가 가능하다.
(아스키 코드는 영문과 숫자만 표현가능하다.)
문자형 타입 | 할당되는 메모리의 크기 | 데이터의 표현 범위 |
char | 2 바이트 | 0 ~ 216 |
4. 논리형
논리형 타입은 참(true)과 거짓(false)만을 뜻하는 자료형이다.
따라서 1바이트의 크기를 가지는 자료형이다.
논리형 타입 | 할당되는 메모리의 크기 | 데이터의 표현 범위 |
boolean | 1바이트 | true 또는 fal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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